서피스3, 윈도우 10 RTM설치 후기

 

 

서피스3, 윈도우 10 RTM설치 후기

내일이면 윈도우 10 으로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현재 빌드 10240 버젼인 RTM 버젼이 마지막으로 공개가 되었고 정식출시 하루전이기 때문에 프리뷰 다운로드는 더이상 불가능하다. 개인적으로 윈도우 출시에 있어 바로바로 업그레이드를 거의 하질 않았다. 워낙 변수도 많고 호환성 문제가 많았기 때문인데 이번 윈도우 10 버젼의 경우 굉장히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서피스3 는 MS 에서 직접 생산한 태블릿PC 로 사실 윈도우 8.1 이란 환경이 그다지 편의성이 좋질 못했다.

차세대 서피스4의 경우 윈도우 10 을 탑재하여 출시할 예정인 만큼 확실한 태블릿 + PC 환경에 대응하는 OS 가 되지 않을까 싶다. 여러면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윈도우 10은 서피스3 와 같은 태블릿PC 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지 않을까.

 

 

UX/UI 의 변형은 기대할만 했다.

태블릿 모드를 통해 최적의 태블릿 환경에 대응을 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안드로이드나 아이패드에 비해 아이콘이 PC 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터치를 통한 조작은 거의 불가능 할 정도였으니 말이다. 이번 윈도우 10 은 이런 부분을 개선을 하여 터치 디스플레이를 통한 태블릿 환경에 한차원 높은 완벽함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모든 조작이 큰 아이콘화를 이루어 터치를 통해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도록 바뀌었던 점이다.

이로 인해 기존 윈도우 7 / 8.1 에서 확 변한 UI 떄문에 조금은 불편할 수 있겠지만 한층 더 가볍고 엣지 브라우저등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탑재로 인해 한결 부드러운 동작을 보여준다.

 

 

태블릿 모드다. 서피스3 의 경우 키보드커버가 있지만 키보드와 마우스 조작보다 터치 조작이 훨씬 편하기 때문인데 여기에 시작버튼을 태블릿모드에도 그대로 적용을 하고 있어 사실 태블릿 환경과 바탕화면 즉, PC 환경 모두 대응하게 만들어 두어 어떠한 환경이든지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태블릿 모드라 하여 완벽히 태블릿 환경에 대응하기 보다 기존 윈도우 환경의 UI 를 어느정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낯설지 않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된 모습도 보여준다.

 

 

엣지 브라우저의 관심사가 크다.

생각보다 금융권을 제외한 기본적인 인터넷은 엣지 브라우저를 통해 거의 모두 활용할 수 있다. 물론 호환성이 떨어져 안되는 기능은 익스플로러 11로 전환을 하여 사용하면 된다. 여기에 다양한 앱 환경을 기존 안드로이드나 아이패드 처럼 배려를 해두어 한층 사용성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기존 환경과는 사뭇다른 UI 는 확실히 달라진 윈도우 10의 모습을 보여준다.

 

 

아쉬운 점이라면 단독설치시 정품인증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서피스3 역시 윈도우 8.1 에서 업그레이드를 해야지만 정품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윈도우 10 설치시 자동으로 백업및 복원 이미지 모두 윈도우 10으로 바뀌어버리기 때문에 윈도우 8.1 로 다운그레이드가 안된다.

그땐 MS 사이트를 통해 서피스3 용 전용 백업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 다시 설치를 해야 한다.

 

 

완전히 윈도우 8.1 환경을 배제한 것은 아니다. 기존 UI 그대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서피스3 의 경우 모든 드라이버를 지원해주고 있어 큰 어려움이나 불편함은 없다.

 

 

엣지 브라우저는 기존 IE 11 보다 한결 빠르고 간결하다. 가벼워서 사용하기 편하다.

 

 

보안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게임의 경우도 엣지 브라우저를 통해 제대로 작동하고 인식을 한다.

 

 

게임 역시 제대로 잘 돌아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참 기대가 되는 윈도우 10이다.  이전 OS 보다 확실히 편의성이나 호환성면에선 많이 좋아진거 같다. 물론 여기에 다양한 제조 업체들의 발빠른 업데이트와 호환성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이전 윈도우 OS 보다 한결 가볍고 잘 나온듯한 느낌이 드는 윈도우 10이다. 이제 내일이면 정식 업그레이드를 통해 윈도우 10을 설치할 수 있는데 꼭 한번 사용해보길 추천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