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더 잉크젯 복합기, MFC-T910DW 복합기 사용 후기

 

얼마 전 신제품 발표회를 통해 소개를 해드렸던 브라더 잉크젯 복합기 MFC-T910DW 제품은 신제품 5종 중 가장 많은 기능을 갖춘 플래그십 제품으로 잉크젯 복합기로서 상당한 발전을 했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상당히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제품입니다. 

 

 

MFC-T910DW 복합기는 블랙 최대 6,500매, 컬러 최대 5,000매의 출력량을 보여주고 있으며 무한 정품 잉크를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바일 프린팅, 출력, 스캔, 복사, 팩스 기능, USB, 자동 양면 인쇄 기능 등 소호 사무실이나 개인/가정집에서도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의미 없는 박스 개봉 사진이지만,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우측에 밀봉 포장되어 있는 잉크입니다.

 

 

잉크젯 복합기를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았던 이유는 잉크 용량 대비 가성비가 현저하게 떨어지고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 노즐의 막힘 문제가 가장 심각했죠.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레이저 프린터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는데 브라더 잉크젯 복합기의 경우 리필 잉크의 가격이 상당히 저렴합니다. 불과 9,000원대 구입할 수 있는 잉크로 컬러 최대 5,000매, 블랙 최대 6,500매라는 엄청난 양의 출력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상당히 많은 양의 리필 잉크가 밀봉 포장되어 있고 블랙 잉크의 경우 추가로 1개가 더 들어있어 처음 구입 시 최대 13,000매를 인쇄할 수 있답니다.

 

 

깔끔한 디자인이 눈에 들어옵니다. 우측에는 잉크 리필 탱크가 자리를 잡고 있고 하단엔 멀티 트레이가 깊숙하게 들어가 있고요. 전면 조작 패널은 사선으로 적당한 눈높이에 맞추어져 있으며 LCD 패널을 통해 각종 기능과 작동 환경을 한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판 트레이에는 6500 매라는 잉크에 대한 스티커가 두 곳이 부착이 되어 있어 이번 브라더 잉크젯 복합기 신제품의 가장 큰 변화를 쉽게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 신제품 5종에 대해서 기존 블랙 잉크의 성분에 변화가 있었죠. Dye 잉크 (염료 잉크)로 교체가 되면서 더욱 선명한 품질의 블랙 잉크로 바뀐 만큼 기존의 브라더 블랙 잉크 모델명과 헷갈리지 말도록 표시를 해두고 있습니다.

LCD를 통해 모든 조작 메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각종 버튼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십자(+) 조절 버튼과 함께 좌측엔 팩스, 스캔, 복사, 사진/웹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버튼과 우측엔 팩스를 이용하기 위한 숫자 패드가 나란히 위치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면엔 리필 탱크가 자리를 잡고 있는데요. 브라더 잉크젯 복합기 이전 제품에도 적용이 되었다고 하더군요. 기존 잉크젯 프린터의 카트리지 방식을 벗어나 단독으로 리필 탱크가 존재하여 잉크 리필을 그냥 컬러에 맞는 곳에 넣기만 하면 되고, 프린터 본체 뒤쪽에 별도의 헤드가 존재하는 방식으로 리필의 간편함과 대용량 잉크 탱크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전면에는 USB 단자를 제공하며 좌측면에 팩스에 필요한 전화 단자와 팩스 단자 그리고 전원 단자가 위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MFC-T910DW 제품은 유무선 네트워크를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상단 커버를 열면 스캔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팩스나 스캔을 이용할 때 혹여 종이가 걸리는 문제가 있을 때 쉽게 빼낼 수 있도록 커버가 열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스캔의 경우 평판이나 ADF 문서 공급장치에 넣고도 스캔이 가능합니다.

 

 

멀티 트레이의 경우 A4 용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이즈의 용지를 지원합니다. 최대 150매까지 장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A4 용지를 통한 문서 출력과 함께 포토 사이즈의 4*6 인치의 사진 인화지도 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사이즈를 이용할 수 있는 멀티 트레이에는 각 사이즈별 크기 정보를 제공합니다.

 

 

전면 멀티 트레이뿐만 아니라 후측에도 별도의 트레이인 다목적 용지함을 제공합니다. 동시에 2가지 서로 다른 용지를 넣어 이용할 수 있으며 트레이 분리를 하여 재장착을 할 때 어떤 용지인지 설정도 가능하도록 하여 좀 더 최적화된 출력을 도와줍니다.

 

 

뒤쪽에도 종이가 걸렸을 때 수동으로 뺄 수 있도록 하는 커버가 달려 있고요. 거의 모든 프린터에 동일하게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깔끔한 디자인과 생각보다 크지 않은 부피에 많은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것은 멀티 트레이에 용지를 넣고도 튀어나오지 않고 복합기 하단으로 깊숙하게 들어가 있도록 한 부분이 먼지나 이물질 유입으로부터 용지 관리를 할 수 있어 좋더군요.

 

 

동봉된 리필 잉크를 이제 리필 탱크에 넣을 차례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검색을 해보니 컬러당 9,000원대에서 구입을 할 수 있었고, 새롭게 바뀐 Dye 잉크인 블랙 BTD60BK 로 검색하시면 제품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정품 리필 잉크 용량 대비 가격 그리고 출력량을 비교하면 브라더 잉크젯 복합기가 가장 이상적인 잉크를 공급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전원을 연결하면 간단한 기본 세팅을 거치대 됩니다. 날짜와 연도, 시간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리필 잉크를 채우게 되는데요. LCD를 통해 컬러에 맞는 잉크를 해당 탱크에 채우라는 알람이 나와 그대로 따라 하면 됩니다.

 

 

넣을 잉크 탱크의 컬러에 맞에 정확하게 주입만 하면 됩니다.
 

 

 

밀봉된 잉크 뚜껑을 열고 접착테이프로 잉크 입구를 막고 있는 것을 제거 후 뚜껑을 다시 닫은 후 동일한 컬러 잉크 탱크에 전부 넣어줍니다.

 

 

잉크값이 아까워 호환 잉크를 구입하거나 무한 잉크를 사용한 분들이라면 노즐이 막히거나 또는 연결된 호스의 불량, 무한 탱크의 높낮이 등 꾸준히 관리를 해줘도 잦은 노즐과 헤드 문제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았죠. 이처럼 아예 대용량 잉크 탱크를 탑재하여 간편하게 리필 잉크를 손쉽게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소비자로선 너무나 편리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기본 설정과 잉크 탱크에 잉크 주입이 완료되었다면 초기 설정을 하는 과정이 6분 정도가 소요되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납니다.

 

 

A4 용지를 멀티 트레이에 넣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테스트 출력과 함께 무선 인터넷을 통한 프린터 작동에 관련된 작은 문서도 출력을 해보면서 빠른 속도의 출력, 그리고 블랙 컬러의 선명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4 용지에 사진도 한번 출력을 해봅니다. 확실히 최대 12 / 10ipm 의 출력 속도는 상당히 빠를 뿐 아니라 전문 리포트에서부터 시안 확인용 그리고 프레젠테이션 파일까지 다양한 업무용으로 이용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빠른 출력을 보여주더군요.

 

 

그리고 또 한가지 느꼈던 부분은 과거에 사용했던 잉크젯 프린터의 경우 헤드가 좌우로 움직이면서 출력을 하기 때문에 그 움직임 때문에 프린터가 흔들흔들거리는 것이 크게 느껴질 정도였는데 정숙함도 갖추고 있으며 헤드의 움직임에 따른 흔들림도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로 부드럽게 출력이 되더군요.

 

 

브라더 잉크젯 복합기는 클라우드 출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바일 환경에서도 인쇄와 스캔, 팩스 기능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데요.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앱스토어에서 iprint&scan 앱을 통해 여러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간단하게 스캔을 진행하여 스캔된 파일이 PC 가 아닌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특이한 사항은 평판 스캔뿐만 아니라 상당에 위치를 하고 있는 문서 공급장치를 통해 스캔이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또한 최상위 제품인 MFC-T910DW 제품은 양면인쇄가 가능합니다. 양면인쇄를 선택하면 알아서 첫 면을 출력하고 다시 뒤로 들어가 뒷면을 출력하여 나오도록 되어 있어 양면인쇄가 많은 분들에겐 상당히 유용하게 활용되겠더군요.

 

 

품질 역시 상당히 깔끔하고 좋습니다. 잉크젯 복합기답게 컬러나 해상력이 상당히 선명하고 디테일합니다. 이는 A4 용지에 따라 품질의 결과가 달리지는만큼 잉크젯 전용 용지를 사용하면 한층 더 선명하고 또렷한 이미지 또는 문서 출력을 얻을 수 있고요.

 

 

깔끔하게 양면인쇄되어 나온 출력물을 보니 뭔가 억지라도 양면인쇄를 해보고 싶어집니다. 그동안 사용했던 대부분의 프린터들이 수동 양면인쇄만을 지원하고 있어 자동 양면인쇄의 편의성에 또 한번 놀라게 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도 똑똑하게 진행이 되는 등 브라더 잉크젯 복합기 MFC-T910DW는 참 다재다능한 잉크젯 복합기로 우수한 품질과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블랙 염료(dye) 잉크로의 교체, 팩스까지 지원하는 복합기 그리고 자동 양면인쇄 기능과 멀티 트레이(급지함)와 다목적 급지함 등 다양한 편의적인 기능을 갖추고 있는 브라더 프린터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