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어HD 대화면 영상과 DOLBY,SRS 음장효과를 알아보자 (디자이어HD)







디자이어HD 는 4.3인치 대화면 TFT-LCD 를 장착하고 있고, 스냅드래곤칩을 사용하고 있어 720p 영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디자이어HD 에 날개를 달아주는 Dolby® Mobile 과 SRS WOW HD음장을 지원하고 있어, 밋밋했던 동영상과 음악에 한층 효과를 주고 있어, 눈이 즐거운 4.3인치에 귀까지 즐거움을 줍니다. 현존하는 스마폰중에 최고의 스펙을 자랑하고 있는 디자이어HD퀄컴 MSM 8255 1GHz 스냅드래곤칩을 장착하고 있는 디자이어HD 는 720p 의 고화질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선 인코딩을 해야 하고 정확하게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플레이 목록을 확인할 수 없고, 직접 테스트를 해야합니다. 스마트폰 특성 답게기본 재생 플레이어에서 안되는 것은, 마켓을 이용하여 전용 플레이어를 설치해서 봐야하는문제가 있습니다.디자이어HD 는 기본적으로 확장자 MPEG 코덱 h264,Divx 를 지원하지 않고 있어, 해당 영상은 인코딩을하여 재생을 해야 합니다.그리고 기본 내장하고 있는 동영상 플레이어는 상당수 영상을 플레이를 할수없으니, Soul player , Rock Player 앱(app) 을 설치하여 영상을 보는걸 추천해 드립니다.기본 내장 플레이어는 자막을 읽을수 가 없고재생되는 제약이 많습니다. 그래서 필히 마켓에서 “Soul Movie” “RockPlayer” 를 설치하여 영상를 보는것을 추천합니다.서로의 장단점이 존재하기에, 본인에게 맞는플레이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Soul Moive”를 사용하였습니다.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였다면, 위 화면과 같이 응용프로그램선택을 할수 가 있습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여러가지 플레이어를 선택하여, 볼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하고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이 불가능할때, 재생 에러창이 나타납니다. 폰 재생스펙을 확인하라는데 기본으로 지원하는 영상도 코덱,비트레이트 에 따라 안될수 도 있습니다.
디자이어HD 관련 커뮤니티 카페에서는 거의 인코딩을 해서 넣는 분위기입니다. 스펙상으로 볼때에는 720p 까지 재생이 되고 특정 몇몇 코덱을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영상이 재생이 되야하는데, 무작위로 영상을 짚어넣어 보았으나, 실질적으로 지원이 되는 코덱이라 할지라도, 비트레이트등다양한 변수로 인하여, 재생이 안되는 문제도 많았습니다. 720p 의 영상재생은 가능합니다. 다만 지원 코덱과 다른 문제로 인하여, 정확히 재생되는 영상을 넣어서 보는 것보다, 안정적으로 인코딩을 하여 짚어넣는 분위기로 관련 카페에서도 흘러가고 있습니다.응용프로그램에 따라 재생이 되고 안되는 영상이 존재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기본적으로 인코딩을 해야하며 mp4확장자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응용프로그램으로 무인코딩의 avi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이폰의재생능력이 좋다고 말하진 않습니다. 퀄컴의 스냅드래곤칩을 사용하는 제품들중엔 디자이어HD 보다 더많은 코덱을 지원하는 제품이 존재하듯 아직은 무인코딩으로 재생가능한 영상을 골라서 짚어넣는 수고를 해야합니다.실제유저들이 이렇게 무인코딩으로 바로 재생 가능한 영상을 찾아서 짚어넣는 수고보다는, 인코딩을 선택하는 유저가더 많다는 겁니다.SRS WOW HD 는 이어폰에 특화된 음향으로, 기존 SRS WOW 기능에 HD(high definition)기능이 추가된 것이 SRS WOW HD음장입니다. (SRS WOW -> SRS WOW 2.0 -> SRS WOW HD) WOW 라인중 최상위 버젼입니다. 선명해진 고음과 저음과 중음이 보강되면서 전반적으로 맑고 선명한 음색과 좋은 밸런스를 보여줍니다.돌비(Dolby)는 돌비 5.1채널로 홈씨어터 등에 이용되는 기술이었는데, 휴대폰으로 들어오면서 알맞게 변형된것이 돌비 모바일(Dolby mobile) 입니다. 아무래도 큰 TV에 홈씨어터를 통하여, 웅장한 사운드를 듣는것보단 느낌이
덜하겠지만, 디자이어HD는 기존 스마트폰과는 사뭇다른 사운드와 4.3인치 대화면을 통해 강력한 내안의 작은 영화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 편의에 따라 선택하여 듣을 수 있습니다. 외부 멀티미디어 스피커를 통해서도 음장이적용되지만, 이어폰으로 듣는것보단 큰 감동을 느끼지는 못하고적용되고 있는 느낌은 받을 수 있습니다. 디자이어HD의 자랑거리중 한개인 음장은 영상뿐 아니라 음악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음장효과 설정은, 디자이어HD 기본 동영상 응용프로그램에서만 지원되고 있고. 별도로 설치한 동영상 앱에서는 음장효과를 볼 수 없으며. 음악재생 앱에서는 한두가지 음장효과를 볼 수 있는 앱이 존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디자이어HD 에는 DLNA 라는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디자이어의 영상과 사진 음악을, 큰 TV , 노트북, 컴퓨터등으로 전송하여 영상을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와 비슷한 개념의 기능으로은 애플의 “AIR VIDEO”입니다.DLNA 로 할수 있는것은 프린터출력도 가능하고 무안한 확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DLNA 를 제대로 활용할려면, DLNA 기능을 TV 노트북 컴퓨터에서 DLNA 기능을 지원해야하는 제약이 있습니다. 근래 출시되는 TV에서는 DLNA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몇가지 출시를 하였지만, 노트북과 컴퓨터에서는 많은 제품이 DLNA 기능을 채택하고 있지않아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기엔 조금 무리가 있는 수준입니다.간단하게 컴퓨터의 Media player 과의 연동을 통하여 노래와 사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