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리스 카메라 DSLR 화질을 뽑아내어주는 NEX-5N

미러리스 카메라 DSLR 화질을 뽑아내어주는 NEX-5N


| 가끔 카메라 CF 에 나오는 말을 보면 DSLR 심장을 얻었다!!, DSLR 심장을 얹다!! 라는 표현을 많이 쓰잖아요. 바로 DSLR 의 센서와 미러리스 카메라의 센서와 무엇이 다르기에 이렇게 DSLR 센서!! 센서!! 노래를 할까요? 모든 카메라 센서의 기준으로 필름 35mm 센서를 기준으로 얘기를 합니다.

 

 

 

 

DSLR 심장을 얹은 미러리스 카메라 NEX-5N

 

 

 

| 위에 나열된 각 브랜드 카메라의 공통점은 뭘까요? 잘 알고 계시죠? 전부 미러리스 카메라들인데요 전문가들에겐 서브용으로 휴대성이 좋은 카메라로 활용되기도 하고 처음 카메라를 접하는 분들에겐 더할나위 없는 휴대성과 DSLR 못지않은 선명함과 화질을 자랑하고 있어서 처음 카메라를 접하는 분들이나 휴대성을 고려하여 여성분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제품군인 미러리스 카메라인데 이많은 카메라들이 미러리스라는 부분만 공통적이지 태어난 태생은 다르다는 겁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잘못 알려진 것이 화소가 높으면 무조건 카메라가 좋다는 인식인데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카메라의 심장인 "센서"와 이미지 프로세싱이죠.

바로 이런 두개의 부분이 제대로 맞아들어가야 고화소+고화질을 만들어 낼 수 있는겁니다. 현재 이렇게 카메라에서 가장 중요한 센서를 직접 만들어 낼 수 있는 곳은 소니를 비롯하여 캐논정도라는 것이죠.

 

| 필름 35mm 를 기준으로 가로 36mm 세로 24mm 필름 한장의 크기를 기준으로 동일한 면적을 가지고 있는 센서를 탑재하였다면 DSLR 에서 풀프레임(FF) 라고 부르고 그 센서에서 더 작아진 센서를 1.5x 크롭 APS-C 센서라고 말을 합니다. 대부분 크롭바디라 불리우는 DSLR 급들이 현재 APS-C 센서를 사용하고 있고 미러리스 카메라의 대부분은 2배 크롭이라고 하는 마이크로 포서드 방식을 사용하고 있데요. 현재 소니 미러리스와 캐논 EOS M 만이 APS-C 센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센서가 커지면서 이득을 보는게 참 많죠. 우리가 좋아하는 아웃포커싱과 화질등에서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주는 부분이 바로 이런 센서의 차이인데요. .

| 이렇게 큰 DSLR 카메라와 동일한 규격의 센서를 탑재해서 동일한 화각, 동일한 아웃포커싱(심도)를 표현할 수 있고, 무엇보다 크기는 똑딱이 카메라 수준으로 작은 크기에 DSLR 급 카메라의 성능을 뽑아내어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미러리스 카메라가 현 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제품의 중심에 서있는게 아닐까 싶어요.

| 소니의 렌즈교환식 카메라 시장규모를 보면 빠르게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만큼 미러리스 카메라중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의 성능과 화질 만족도가 타사의 제품에 비해 월등히 높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오히려 전문가급 DSLR 시장의 변동은 위축되는 분위기에 미러리스 카메라는 갈수록 시장의 흡수가 빠른편이고 서서히 점유율이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 미러리스 카메라라고 전부 소니와 비슷한 스펙과 성능을 갖추고 있지 못하는데 소니만의 장점이라면 저렴한 가격대의 카메라에서 DSLR급 중급기 이상의 퍼포먼스를 내어주는 부분이 많다는 것인데 대표적인 것이 연사인데요. 대부분 DSLR 급 카메라의 등급은 연사속도와 셔터스피드로 구분을 짓는데 고급기에나 들어갈 정도의 놀라운 10연사 퍼포먼스를 갖추고 있고, 동영상은 소니만의 전유물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빠르고 포커싱 좋은 속도를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DSLR 미러리스 똑딱이? 각 장단점은?


| 현 카메라 시장을 크게 나누어 본다면 DSLR , 그리고 미러리스 카메라, 똑딱이 카메라로 구분을 할 수 있는데 예전 같았으면 DSLR 과 똑딱이 카메라의 가격차이가 커서 가성비겸 휴대성을 고려하여 똑딱이 카메라를 많이 사용하였지만 현재는 DSLR 의 급속화된 보급상황에 저렴한 가격대의 DSLR 은 고급형 똑딱이 카메라 보다 오히려 저렴한 제품이 있을 정도로 보급기와 똑딱이 제품과의 가격차이가 심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진 잘나오고 화질도 좋은 DSLR 카메라냐. 휴대성이 좋아 작은 백에도 쏙 들어가는 다소 촬영에 불편이 있더라도 똑딱이 카메라냐!!

이 선택밖에 없었는데 바로 이 DSLR 의 화질과 성능을 그대로 갖추고 있고, 똑딱이 카메라의 휴대성을 갖춘 제품이 중간라인으로 자리를 미러리스 카메라가 아닐까 싶은데요.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은 제품이라고 볼 수 있는 시장이 미러리스 카메라가 아닌가 싶어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