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무료 반품 보내기 환불까지
해외 직구를 하는 입장에서 물건이 잘못 오거나 제품에 문제가 생기면 골치 아플 수밖에 없는데요.
그나마 알리익스프레스의 경우 배대지를 통하고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나마 덜 고생스럽습니다. 다만 문제가 있는 배송 때문에 소비자가 직접 해외로 다시 물건을 보내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도 많죠.
그나마 빨라졌다고 해도 2주 정도 배송이 소요되는 시점에 또다시 제품 반품하고 환불받는 과정이 길어지기 때문에 귀찮아도 잘못된 제품 받거나 문제 생기면 일정 금액 보상받고 그냥 쓰게 됩니다.
어항 자동 급식기를 하나 주문했습니다.
국내엔 너무 비싸게 판매를 하고 있어 알리 익스프레스 통해 TYPE2 제품을 구입했지요.
TYPE1 제품보다 $2 정도 비싸고 기능도 훨씬 더 좋습니다. 4번의 자동 급여가 되는 기능 때문에 선택을 했지요.
그런데 정작 물건은 더 저렴한 TYPE1 물건이 왔습니다.
짜증이 확 올라오고 판매자에게 수차례 메시지를 보내도 읽지도 않더군요.
결국 배째라 하는 거 같아 바로 분쟁 걸었습니다.
구입한 제품과 전혀 다른 제품이 날라 왔기에 받은 제품 사진과 함께 분쟁을 걸었고 일부 금액을 받고 그냥 쓰는 것조차 싫기에 바로 반품하기로 했습니다.
잘 알아보셔야 할 것이 처음 제품 구입 시 무료 반품이 가능하다고 표시된 제품의 경우는 분쟁 제기를 통해 무료로 반품이 가능합니다.
수차례 말을 걸었음에도 불구하고 메시지를 읽지도 않던 판매자가 바로 분쟁 제기를 걸고 나니 바로 말을 하더군요. 애초부터 잘못된 배송 건에 대해 대꾸를 해주기 싫었나 봅니다. 역시 분쟁 제기해서 평점이 떨어지는 건 겁이 나나 보죠?
역시나 저에게 딜을 합니다. 가격 차이만큼 인 $2 할인해 줄 테니 반품하지 말고 그냥 쓰라고요.
굳이 그걸 쓸 필요가 없는 저는 완강하게 거절하고 반품한다고 했습니다.
사실 판매자 말 들어줄 이유도 없지요.
반품 신청을 한 후 직접 우체국에 가서 반품 접수를 하지 않아도 되고 이렇게 무료 반품 서비스 기능을 이용하면 알아서 반품 송장을 가지고 우체국에서 방문을 합니다. 무료 반품 트래킹 번호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하루 지나면 카톡으로 해외물류센터에서 이름과 반품 송장번호를 알려주면서 카톡 수신 후 방문 주소를 기입하라는 카톡이 날라옵니다. 이때 방문 요청할 주소를 작성하면 끝납니다. 그리고 이틀 지나면 우체국에서 반품 송장을 가지고 택배를 수거하러 옵니다.
환불은 언제?
예전과 달리 알리 익스프레스 반품과 환불은 많이 빨라졌는데요.
다시 제품이 해외 판매자가 받은 후 환불 시스템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국내 알리 물류센터에 제품이 정상적으로 입고가 되고 제품 상태를 확인 후 바로 환불 조치가 이루어지더군요. 실제 카드 취소의 경우 1주일 정도면 진행이 된다 합니다.
예전처럼 환불 언제 될지 불안하고 잘못된 제품 받아도 그냥 사용하지 말고 무료 반품 서비스 이용하고 빠른 환불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