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스마트 플레이어

LG 울트라 HDTV CES2013 에 소개된 UHD TV

2013. 2. 4. 01:27

 

LG 울트라 HDTV CES2013 에 소개된 UHD TV

 

4K 의 해상도를 갖추고 있는 UHD TV 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컨텐츠는 사실상 현재 존재하지 않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경쟁사인 삼성에서도 UHD 시장에 늦게 뛰어들었을 정도로 대중화를 요하는 제품이라기 보다 LG TV 기술의 집약적인 제품이라고 볼 수 있어요.

 

 

 

이번 CES2013 에 소개된 LG TV OLED TV 와 UHD TV 인 울트라 HD TV 인데 기존 OLED TV 를 한단계 끌어올려 RGB 가 아닌 WRGB 방식으로 세계최초로 구현한 LG OLED TV 만큼 큰 화제를 불러 일으킨 TV 가 바로 LG UHD TV 울트라 HD TV 인데요. 4K 무려 FHD 의 4배높은 해상도를 자랑하는 LG전자의 84인치 초고화질 울트라 HD TV 는 이미 작년 8월경에 출시를 하여 선을 보였고, 2012 한국 전자전을 비롯해서 국내에서도 소개가 많이 되었던 제품이고 이번 CES 2013 에서도 소개가 되어 극찬을 받았던 제품입니다.





UHD TV=4K 무료 7680*4320 의 화소를 갖추고 있는데 올해를 지나 내년쯤이면 어느정도 대중화에 가속화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이미 해외에서도 차세대 방송 규격으로 UHD 가 되지 않을까 하는데 10~12비트로 색을 표현하고 컬러 포맷 4:2:2 이상 큰 화면에서 고화질의 영상 표현이 가능합니다.



울트라 HD TV

스펙

화면

84 인치

스피커

2.2 채널스피커

디스플레이

LED

CPU

듀얼 코어 프로세서 (스마트TV)

3D

3D 지원

듀얼 플레이

WIFI

HDMI 4개

USB 2.0

UHD TV 는 대화면을 비롯해 고해상도의 영상에 맞게 자체 스피커도 2.2 채널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우퍼가 2개가 있어서 더욱 박진감 넘치고 질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답니다.





전면에 0.1 채널 우퍼를 포함 뒷면에 0.1 채널의 우퍼가 한개 더 채용을 해놓아 총 2개의 우퍼를 통해 사운드의 질을 높이고 있어요.

디자인은 최근에 선을 보이고 있는 LG TV 를 비롯한 컴퓨터 모니터로도 사용이 많이 되고 있는 세련된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요. 이런 초고화질의 TV 를 원하는 분들 대부분이 영화매니아나 영상을 주고 보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탐 낼만한 화질을 보여주는데요. TV 만큼 투자를 많이 하는 곳이 AV 시스템인데 스피커 한개당 수천만원씩 하는 스피커에 비교할 정도는 아니지만 기존 LG 55인치급 TV 들에 비하면 어느정도 스피커쪽에도 신경을 쓴것을 볼 수 있어요.



UHD TV 는 스마트TV 는 기본이고 3D 영상뿐 아니라 다양한 확장 포트를 제공을 함으로써 다양한 디바이스를 연결하여 단순히 TV 가 아닌 멀티미디어 적인 요소가 많이 가미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HDMI 포트가 총 4개가 장착되어 있고 USB 단자를 비롯하여 영상을 HDMI 로 연결을 하거나 USB 에 연결하여 감상할 수 있도록 많은 확장포트를 제공을 하고 있어요.





55인치급의 대형 TV 와 비교해도 전혀 떨어지지 않는 두께를 보여주고 있는데 LG TV 베젤 디자인의 최고봉이라 볼 수 있는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고 더 작은 55인치급의 제품과 흡사한 디자인과 두께를 자랑하면서 84인치의 대형 스크린을 장착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죠.





UHD TV 옆에 일반적인 FHD TV 와 같은 영상을 놓고 비교를 해보면 울트라 HD TV 의 화질이 어느정도 인지 금새 비교해 볼 수 있는데 화질을 비롯해 명암비를 비롯 선명함까지 고루 갖추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특히 3D 영상을 안경을 착용하고 감상을 해보면 선명함과 고해상도의 IPS 패널을 사용하고 있고 양쪽에 있는 FHD TV 보다 4배이상 뛰어난 UD 급 화질 표현은55인치 TV 조차도 오징어로 만들어 버리는 화질과 크기에 기가 막히더군요.







영상을 통해 UHD TV 의 화질이 느껴지시나요? 베스트샵에 가시면 84인치 울트라 HD TV 전시가 되어 있어서 옆에 55인치 급의 다양한 TV 와 화질을 비교해볼 수 있는데 깊이의 차이가 완전히 다른 느낌이에요. 차세대 HDTV 규격이라고 하는데 몇년후엔 울트라 HD 화질을 TV 송출 방송으로 볼 수 있는건가요?






현재 국내 공중파에서 전송하는 영상은 HD 720p 방송이라 제대로된 FHD 화질급의 TV 조차 제대로 활용을 못하고 있는게 현실인데요. 그마저도 일본 HD 방송과 비교하면 국내 HD 급 방송영상은 화질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1080급 영상을 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직 대중화된 제품이 아닌 UHD TV 여서 100% 활용하기엔 시기상조이긴 하지만 이런 대화면에서 즐기는 콘솔게임이나 영화를 보면 얼마나 좋을까요.



기술의 발전은 TV 를 비롯해 스마트폰들이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면서 그에 맞는 컨텐츠들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LG UHD TV 를 계기로 다양한 UHD 급 TV 들이 출시를 하면 우리가 즐길 수 있는 컨텐츠 들이 좀 더 빨리 나오지 않을까요?



이번 CES2013 에선 가정에서 좀 더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65인치 급과 55인치급 울트라 HDTV 를 같이 선보였는데 저는 55인치급 울트라 HDTV 가 정말 탐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