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어플제작, 유니티게임 통해 게임개발자 되어보자

 

게임어플제작, 유니티게임 통해 게임개발자 되어보자

가히 모바일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현재, 온라인 게임이 주를 이루었던 2000년대와 달리 2010년대는 모바일 게임이 게임 시장을 잡고 있을 만큼 급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많은 온라인 게임들이 모바일 게임으로 다시 탄생하는가 하면 온라인과 모바일의 생태적 환경을 고려하여 아예 연동되는 게임이 나오는 만큼 모바일 게임 시장은 이제 넘볼 수 없는 블루오션이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내가 직접 게임 어플을 제작할 수 있다면?

한 번쯤 만들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는가? 나도 게임 개발자가 될 수 있는 유니티를 통해서 말이다.


 

유니티는 아주 간단히 튜토리얼 영상만 보고 따라 해도 게임이 하나 완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을 한다. 이에 따라 게임을 완성하고 최종 빌드 파일을 만들어 이벤트에 참여하는 혜택을 제공을 하고 있는데 개발 및 프로그래밍을 전혀 할 줄 모르는 사람도 참여할 수 있고 유니티 프로그램을 한 번도 만져 보지 않는 사람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 개발을 도와준다.

​이벤트 참여를 통해 아이폰6 플러스, 아이폰6, 갤럭시s6 / s6 엣지 각 1대, LG G4 , 오큘러스 VR, 그리고 유니티 빅 데스크 패드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고 있다.

 

 

튜토리얼을 통해 게임을 한번 만들어 보자.

튜토리얼 영상을 선택 후 유니티 프로그램을 먼저 설치를 한 후 튜토리얼에 따라 다양한 게임 제작을 동일하게 진행을 하면서 직접 게임 제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튜토리얼을 보면서 게임 제작을 하나씩 설명을 해주는데 위 영상을 보시면서 따라해 보시기 바란다.

아주 사소한 프로그램 다운로드부터 게임이 만들어지는 과정까지 자세하고 섬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어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 조차도 어렵지 않게 관련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실행부터 제작까지 모두 함께 참여를 할 수 있다.

​총 챕터 12까지 진행이 되면서 게임 제작에 필요한 유니티 프로그램부터 게임 만들기, 그리고 UI 제작과 빌드 그리고 제출하기까지 완성하면 게임 하나를 완성하게 된다.

 

이렇게 제작된 게임은 게임 제출하기를 통해 이름, 연락처 및 주소, 그리고 유니티에 신규 가입한 이메일 주소와 함께 제작한 게임 파일을 함께 제출을 하면 된다.

직접 튜토리얼 영상을 보면서 게임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궁금한 사항이나 다양한 질의문답을 서로 주고받는 페이지를 제공을 하고 있어 좀 더 다양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아무래도 처음 프로그래밍을 하는 분들에겐 낯선 용어와 단어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저런 정보를 다른 분들과 교류를 통해 하나씩 배워나가는 재미도 은근히 쏠쏠하다.

​이렇게 모든 과정을 통해 게임이 완성되었다면 제출을 통해 7월에 있을 당첨 확인을 기다리면 된다.

 

 

실제 프로그램은 다운로드 받아 영상을 보면서 천천히 진행을 한번 해보았다.

대부분 프로그램이 동영상이나 그래픽 프로그램이나 플래시등 비슷한 레이아웃을 통해 프로그램을 해 보셨던 분들이라면 그렇게 어렵지 않게 영상을 따라 할 수 있겠지만 초보자들도 영상을 차근차근 보면서 하나씩 따라 하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다.

 

 

만들 게임의 화면 비율을 해상도에 맞추어 제작을 한다.

기본적으로 가로 세로 이미지의 크기를 정하게 되어 있어 크기에 맞추어 틀을 맞춘다고 보심 될 거 같다.  이미지 출력을 해야 하는 방식으로 Quad 의 Mesh Render 을 선택하여 이미지를 출력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여기서 이동 스트립트 과정을 통해 간단한 코딩을 통해 입력을 하게 되는데 영상을 따라 하면 쉽게 할 수 있다.

 

 

게임에 필요한 요소인 운석과 적을 만드는 멤버 변수를 만들지 않고 배열을 만들기 위한 스크립트 생성과정을 거치게 된다. 또한 게임에서 플레이를 하게 되면 3초 대기후 특정 시간마다 적이 생성되는 과정이나 비행 게임에 필요한 장애물과 적 비행기를 적절한 타이밍에 나올 수 있게끔 가다듬는 과정을 거치면 간단한 게임이 완성이 된다.

 

 

게임이 어느 정도 완성이 되었다면 이제 게임을 진행할 UI 를 만들어야 한다.

여기에는 GAME OVER , SCORE , Restart 와 같은 UI 작업을 진행 완료하면 이제 게임 하나가 완벽하게 만들어지게 된다.

 

 

빌드 작업까지 완료한 후 간단하게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완성된 게임을 제출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린다.

다양한 웹하드를 이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첨부파일의 URL 형태를 만들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다.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쉽게 활용할 수 있다.

 

 

구글 드라이브에 완성된 게임 파일을 업로드 하고 링크 복사를 한 후 게임 제출하기를 통해 게임 URL 항목에 해당 파일의 URL 을 전송하면 끝!!

​게임이 완성되고 만들어가는 과정을 하나씩 배울 수 있고 이렇게 모바일 게임이 완성되는 재미를 느껴볼 수 있다. 더욱이 이렇게 처음으로 내 손으로 게임을 만들어 본 후 완성된 모습과 함께 이벤트를 통해 아이폰을 비롯해 갤럭시s6 와 LG G4 와 같은 스마트폰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까지 생각하니 가슴이 콩닥~콩닥~

​이벤트 한번 참여해보시고 다양한 혜택 누려보자.

이외에도 매일 5명씩 추첨을 통해서 당첨자에겐 개발자 라면도 지급한다고 한다.

 

 

"본 포스팅은 유니티테크놀로지스코리아로부터 소정의 고료를 지원받아 작성 되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