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리스 카메라 vs DSLR 카메라 선택!! 정답은?

 

미러리스 카메라 vs DSLR 카메라 선택!! 정답은?

▶ DLSR 도 가격대에 따라 보급기,중급기,고급기,플래그십으로 나뉘어 지지만 가장 기본적인 광학식 뷰파인더를 통해 빠르고 정확한 AF 를 제공하는 것은 기본이고 빠르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거기에 다양한 브랜드 렌즈군으로 확실히 렌즈 선택의 폭이 넓다는 점은 DSLR 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고 최근 고화소의 센서를 탑재한 렌즈군이 많은 만큼 제대로된 화질을 보장하는 고급 렌즈들이 꾸준히 리뉴얼되어 출시를 하는 만큼 DSLR 과 렌즈는 같이 만들어지는 것이 현재 미러리스와 비교하면 확실히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을 해요.

 

상대적으로 다양성의 렌즈부재, 거기에 밝은 렌즈군들이 별로 없다는 점... 렌즈 가격과 다양성은 아직 DSLR 따라오기엔 많이 먼부분을 고려하면 저렴하게 구성할 수 있는 라인업을 선택한다면 아직은 DSLR 이 맞다.. 거의 대부분 미러리스 사용자들이 서브로 단렌즈 한개만 사용하는 것을 본다면요..

 

뭐 선택은 직접 하시는 것이니.^^​

 

 

▶ 요즘 정말 미러리스 대새라고 할 정도로 많은 브랜드가 DSLR 을 버리고 미러리스 라인군으로 합세하고 있는데 과연 미러리스가 DSLR 보다 좋기 때문인가? 하는 것부터 따져보면, 한 때 DSLR 시장을 함께 나누어 먹었던 캐논을 비롯해 니콘, 펜탁스,콘탁스,미놀타,후지,삼성등 참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했지만 현재는 DSLR 시장은 캐논과 니콘이 독식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꺼에요.

그만큼 DSLR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가장 큰 것은 카메라 시장 자체가 예전만 못하다는 것이겠죠.

 

 

▶ 국내 미러리스 시장에서 가장 입지가 큰 소니의 경우 국내 스마트폰 못지 않은 출시를 통해서 미러리스 라인업 입지를 다졌죠. 사자마자 중고가 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을 정도로 분기에 한 개씩은 출시 하면서 카메라 시장을 어지럽혀 놓은 것은 분명하고요. 물론 소니로 하여금 미러리스 시장의 발전은 분명 있습니다.

이외에 파나소닉과 올림푸스의 마이크로포서드 라인업까지 캐논,니콘을 제외하면 DSLR 시장을 다들 포기했다고 보는 것이 맞는거 같은데요. 문제는 렌즈의 수급이 가장 큰 문제점일 수 도 있을테고 개인적으로 펜탁스가 예전만큼 돌아갔으면 하는 바람도 있긴 해요.

 

 

▶ 미러리스와 DSLR 차이점 다들 알고 계시죠?.^^

SLR - ​싱글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란 뜻으로 렌즈 교환식 카메라를 말하는 것이고 거기에 디지털화 되어서 현재의 DSLR 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SLR 이라 불리우는 것들은 과거 필름 카메라들을 SLR 카메라인 것이고 여기에 DSLR 의 경우 미러를 통해 광학 뷰파인더로 사물을 보면서 촬영할 수 있는 방식이었는데, 미러리스는 말그대로 DSLR 에 사용되던 미러를 없앤 제품으로 구만큼 렌즈와 미러와의 간격이 줄어들면서 좀 더 소형화를 이룬 제품입니다.

그러다 보니 미러리스 카메라에는 광학 뷰파인더가 존재하지 않고 대부분 LCD 를 보고 촬영을 하거나 EVF (전자식 뷰파인더)를 장착한 제품군으로 이루어져 있죠.

 

 

▶ 우리가 소위 말하는 풀프레임 카메라!! 대표적인 카메라들이 5D 와 6D , 니콘의 D800 등이 있고 거기에 소니 미러리스 풀프레임 카메라인 A7 이 있죠. 센서의 크기에 따라 풀프레임 크롭바디라고 불리우고 종류에 따라 APS-C , 1인치 2/3, 1/1.7" 등등 풀프레임 필름 카메라 환산 기준에 따라 사이즈가 매겨지는 방식을 제공을 하는데요.

대부분 미러리스 카메라는 APS-C 센서 즉 1.5배 크롭 센서를 사용을 합니다.

일반적인 DSLR 과 동일한 크기의 센서를 사용하죠.​

그럼 미러리스가 크기도 작은데다 DSLR 이랑 동일한 센서를 사용하니까 훨씬 좋은 거아냐?

 

 

▶ 머 솔직히.. 틀린말은 아니에요.

어차피 동일한 센서의 크기에 휴대성도 좋고 작으니 사진 찍기도 편하고 화질도 DSLR 에 비해 떨어진다는 말은 누가 지어낸 것이냐? 미러리스를 만들지 않는 기업에서 뿌려대는 거짓정보일수 도 있겠죠..

하지만, 상업적인 촬영이나 행사 같은데서 보시면 기자들이 미러리스 카메라 들고 스포츠 사진이나 보도 사진, 다큐사진 찍는거 보셨나요?

단순히 센서의 크기로만 구분 지을 수 없고 거기에 이미지프로세싱이나 렌즈의 영향도 굉장히 크다는 점을 감안하면 말이죠.

 

 

▶ 아마 블로그 이웃분들도 미러리스 좋다고 하시는 분들 많겠지만 다들 DSLR 하나씩 가지고 계실껄요.

참 이게..말로 표현못할 부분이기에 다들 미러리스 극찬을 하면서도 결국은 메인으로 DSLR 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면 왜 그리 좋은 미러리스 임에도 불구하고 DSLR 카메라를 사용할까요..

저 같은 경우 처음 카메라를 니콘으로 시작을 하면서 F60 , F80 , F100 ,F5 등 필름카메라를 거쳐 니콘 D200 까지 사용하다 캐논으로 넘어오면서 정착을 하게 되었는데 가장 큰 요인은 브랜드라기 보다 다양성의 렌즈군 때문이었어요.

현재 DSLR 시장에서 가장 다양하고 많은 렌즈군을 갖춘 브랜드는 니콘과 캐논이라 볼 수 있을테고 펜탁스의 경우 한 때 그렇게 잘나갔지만 신형 렌즈들이 상대적으로 적고 중고로 구하기엔 너무 오래된 렌즈군들 거기에 비싸다는 단점, 이것저것 다 때려쳐도 구하기가 어렵다는 점이라는거죠.

 

 

▶ 개인적으로 소니가 미놀타를 합병 하면서 과거 미놀타 명성을 꾸준히 이어나가길 바랬건만 A850 을 끝으로 더이상 미놀타의 향수를 느낄 수 없었고 DSLT 와 미러리스 라인업을 통해 DSLR 시장은 거의 포기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경쟁제품이 없는 캐논의 5D mk3 는 몇년간 장수하는 캐논 전통 장수 바디로 이어나가고 있는 실정이 되었죠.

어찌되었건 소니는 미러리스를 주력으로 시장을 파고 든 만큼, 굉장히 많은 미러리스 바디들이 있지만 실제 저 위 이미지에서 미러리스 전용 렌즈군은 굉장히 적습니다. 이는 소니 사용자들도 인정하는 부분으로 렌즈 교환식 카메라가 아닌 바디 교환식 카메라라고 할 정도로 신제품 카메라 출시는 많지만 상대적으로 렌즈가 굉장히 적은 단점이 있다는 겁니다.

그만큼 활용적인 면에선 떨어진다는 것이죠.그러다 보니 렌즈 아답터에 미러를 장착한 제품을 통해 기존 렌즈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는데 그럼 미러리스란 장점은 더이상 없다는게 아닐까요.

 

 

▶ 소니 렌즈군이 파나소닉과 올림푸스 진영인 "마이크로포서드" 정도만 제공을 했다면 정말 얘기는 달라졌을텐데 참....어쨌든 구형 제품을 새로운 모델라인으로 재출시하는 격 밖에 되질 않는데 마치 신형이냥 구입하는 집 식구도 있으니 ㅠㅠ

안타깝죠... 개인적으로 미러리스 제품군 중 파나소닉 제품군 참 좋아하는데 예전 LC5 때 옥색 하늘색상으로 꽤 인기를 얻었고 FZ10 으로 이어지면서 광학 10배줌 카메라로 오랜기간 함께한 브랜드인데 지금도 서브 카메라로 굉장히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렌즈의 선택이 상대적으로 다른 미러리스 라인업보다 많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선택하게 되는 것이고 미러리스 카메라중 가장 빠른 AF 속도및 영상등 파나소닉은 딱 자신만의 장점을 확실히 가지고 있다 보니 영상용으로 최적화된 카메라로 인식되기도 하잖아요.

 

 

▶ 최근에 출시한 삼성 미러리스 NX mini 인 경우도 카메라로 보기보다 스마트기기에 가깝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는데 같이 출시한 렌즈의 경우 딱 3종이 전부이다 보니 다양성에선 확실히 DSLR 보다 떨어집니다. 거기에 센서도 작아지면서 기존 삼성 미러리스와 마운트가 달라 렌즈를 같이 사용할 수 없다 보니 이역시 렌즈 아답터를 통해 기존 미러리스 렌즈를 사용해야 하는데 왜 그렇게 사용을 해야 하나 싶기도 한 부분이죠.

 

휴대성과 편의성에 중점을 둔 제품인데 그 편의성이 떨어지고 다양한 렌즈군이 없어 DSLR 및 미러리스 렌즈를 사용할 때 별도로 렌즈 아답터를 구입해야 한다면 과연 요즘 말하는 미러리스의 장점인 작은 크기, 휴대성, 성능? 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 주변에서 꼭 물어봐요.. 미러리스 뭐 추천하냐고.. 굳이 미러리스 사겠다면 파나소닉 사라고하면 소니 사고 싶은데 라고 말을 해요.. 그래서 소니 뭐? 라고 하면..최근에 CF광고나 여기저기에서 광고 많이 했던 A5000 얘기하는데 전 또 피토하면서 절대 사지 말라고 말리는데 단순히 광고만 보고 구입을 하니 어쩔 수 없더군요.

 

선택은 직접 하는 것이니 아무리 말해도 ㅎㅎㅎ​

​미러리스 카메라는 당연히 터치 LCD 가 될꺼란 생각과, 굉장히 작아 휴대성이 좋을꺼 같다는 생각, 그리고 DSLR 처럼 편한 인터페이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긴 하더군요. 사실 A5000 은 이것과 거리가 굉장히 먼데 말이죠...

떨어지는 LCD 화소, 터치안되고 거기에 노이즈 너무 심하고 AF 안좋고... 왜 소니가 AF 좋다는 얘기를 하는지 모르겠어요. 파나소닉 제품 한번 써보시면 미러리스군 중 소니 AF 얘기 못할텐데 말이에요.

유일하게 열심히 사용해보고 있는 소니 제품이 A5000 이라 이런저런 얘기를 할 수 밖에 없네요. ㅎㅎ 5D mk3 , 100D , 파나소닉 GM1 , GX7, GX1 이렇게 여러개를 가지고 있다 보니 비교를 안할려고 해도 안할 수 가 없으니..

 

 

▶ 뷰파인더 부재, 스트로브 슈 부재.. 뭐 사용상 차이에 따라 존재유무는 크게 좌우되진 않겠지만 없으면 불편합니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자식 뷰파인더의 경우 미러리스에 많이 채용하고 있는데 광학식 보단 LCD 와 차이점이 없이 그대로 볼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얘기하는데 그럴꺼면 그냥 LCD 보고 찍지 왜... 뷰파인더를 보고 찍어야 할지..ㅎㅎ;;

 

뭐 일단 DSLR 만큼의 신속하고 빠른 촬영은 불가능하고 아직까지도 LCD를 보고 찍는 경우 셔터렉이 존재한다는 거!!

​예전 소니 A55 쓰면서 실내 스튜디오 촬영이 필요해 사진찍다 식겁 했는데 노출과 셔터스피드에 의해 노출값이 LCD 에 반영되다 보니 특히나 스튜디오 촬영 땐 조리개를 어둡게 하여 촬영하는데 LCD 화면이 아예 안보여서 A모드로 AF 대충 맞추고 M 모드로 촬영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 DLSR 도 가격대에 따라 보급기,중급기,고급기,플래그십으로 나뉘어 지지만 가장 기본적인 광학식 뷰파인더를 통해 빠르고 정확한 AF 를 제공하는 것은 기본이고 빠르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거기에 다양한 브랜드 렌즈군으로 확실히 렌즈 선택의 폭이 넓다는 점은 DSLR 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고 최근 고화소의 센서를 탑재한 렌즈군이 많은 만큼 제대로된 화질을 보장하는 고급 렌즈들이 꾸준히 리뉴얼되어 출시를 하는 만큼 DSLR 과 렌즈는 같이 만들어지는 것이 현재 미러리스와 비교하면 확실히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을 해요.

 

상대적으로 다양성의 렌즈부재, 거기에 밝은 렌즈군들이 별로 없다는 점... 렌즈 가격과 다양성은 아직 DSLR 따라오기엔 많이 먼부분을 고려하면 저렴하게 구성할 수 있는 라인업을 선택한다면 아직은 DSLR 이 맞다.. 거의 대부분 미러리스 사용자들이 서브로 단렌즈 한개만 사용하는 것을 본다면요..

 

뭐 선택은 직접 하시는 것이니.^^​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